낚시광장

사이드메뉴
이전으로
찾기
[현장기] 여수 왕볼락 시즌 개막 예민한 입질이 문제라구요? 고감도 로드로 바꿔보세요
2026년 02월
공유
[현장기]

여수 왕볼락 시즌 개막

예민한 입질이 문제라구요?
고감도 로드로 바꿔보세요

최은석 라팔라 프로스탭




지난 12월 28일 여수 돌산도 일대로 출조한 필자가 모사금 갯바위에서 낚은 볼락을 보여주고 있다.

사용한 로드는 오쿠라 세이마르 722UL.



여수의 겨울 바다는 적막이라는 단어가 잘 어울린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고 갯바위와 항에서는 파도와 바람 소리만 들려온다. 그러나 이 적막이 볼락꾼들에게는 가장 기다리던 시간이 왔음을 의미한다.


돌산도 방죽포, 여천 모사금에서 탐사 낚시

지난 12월 29일, 라팔라 신종훈 팀장과 여수 돌산도로 볼락 출조를 나갔다. 18~25cm 볼락을 타깃으로 돌산도 내 방죽포, 두문포와 여수 오천동에 있는 모사금 일대를 탐색하기로 했다.

겨울이 시작되면 많은 이들이 ‘볼락은 깊은 곳으로 빠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 양상은 다르다. 수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볼락의 눈동자(연하게 흰색 막이 생긴다)에 변화가 생기고 볼락은 ‘안정성’을 택한다.

조류가 직접적으로 부딪히지 않는 곳, 바닥 구조가 단조롭지 않은 곳, 먹잇감이 흘러 들어와 머무는 지점에 머문다. 에너지를 최소로 쓰며 생존할 수 있는 자리를 찾는 것이다. 이 특성을 이해하면 겨울 볼락을 낚기 쉽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로드의 선택이다. 겨울철 볼락을 낚을 때 사용하는 전용 로드는 캐스팅용이 아닌 루어→라인→로드를 통해 지형, 구조물, 입질의 형태 등을 파악하는 도구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캐스팅 능력보다 감도가 뛰어난 것이 좋다. 특히 입질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툭 하고 끝나는 단발성 입질, 루어 무게가 사라지는 블랙홀 현상 등을 보다 쉽게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필자는 이번 출조에서 오쿠마 세이마르 메바722UL 로드를 주력으로 사용했다. 지금 시기에 가장 잘 맞는 스펙이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라인의 감도다. 일반 합사보다 비중이 조금 더 높은 제품을 사용해 바닥층에서 웜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수온이 떨어지자 눈에 얇은 각막이 생긴 볼락.


라팔라 신종훈 팀장이 돌산도에서 낚은 볼락을 보여주고 있다.


돌산도 방죽포에서 낚은 볼락 조과.


고모쿠 스트레이트 웜과 라피노바 쇼크리더.


조류가 빠른 두문포에서 낚은 볼락. 22cm 이상으로 씨알이 굵다.



조류 강한 곳이 볼락 씨알도 커

밤 8시가 지나 도착한 곳은 돌산읍에 있는 방죽포. 돌산도권에서 수온이나 기온이 안정적인 포인트 중 하나로 꼽히며 갯바위 돌출부 옆 테트라포드 주변이 1급 포인트다. 조류가 테트라포드에 닿으면 자연스럽게 약해지는데 들물보다 초날물~중날물을 공략하면 볼락을 낚기 쉽다.

나는 캐스팅 후 바닥에 닿은 웜을 10초 이상 그대로 두었다가, 리트리브 후 라인이 포물선을 그리듯 감겨올 때 18~22cm 볼락을 여러 마리 낚을 수 있었다. 신종훈 팀장 역시 아주 약한 액션으로 입질을 유도해 볼락을 낚아냈다.

다음으로 이동한 곳은 두문포. 이곳에서는 두문포와 반대로 조류가 잘 흐를 때 중층을 공략해야 입질이 잘 들어왔다. 조류가 강한 곳이라 그런지 대부분 22~25cm 볼락이 올라왔고 웜을 감아 들이면 시원하게 입질했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모사금은 조류가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자리였다. 이런 곳에서는 가벼운 지그헤드를 사용해 라인의 텐션을 유지한 상태로 리트리브를 하면 라인의 방향이 살짝 바뀌는 입질이 들어온다. 18~25cm 볼락이 올라왔고 마릿수 조과도 따랐다.



필자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오쿠마 세이마르 722UL 로드로 낚은 볼락.


신종훈 팀장이 볼락 조과를 자랑하고 있다.


산란에 임박한 볼락.


해초가 많은 자리에서 낚은 갈볼락.


볼락을 살리기 위해 두레박에 물을 담아 넣었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애독자 Quiz

매월 30가지 특별한 상품이 팡팡~~

낚시춘추 애독자Quiz에 지금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