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광장

사이드메뉴
이전으로
찾기
[특집] 바캉스 차박 바다낚시터 24_동해 중부_울진 구산항, 울진 거일방파제, 영덕 축산항, 영덕 경정해변
2024년 07월
공유
[특집] 바캉스 차박 바다낚시터 24

동해 중

울진 구산항, 울진 거일방파제, 영덕 축산항, 영덕 경정해변



동해 울진 이남은 낚시가 잘 되고 물놀이 할 곳도 많은 동해 최고의 차박지들이 나타난다. 그러나 지역을 막론하고 어디에서 출발하든 울진까지의 거리가 멀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멀지만 제대로 된 낚시와 차박을 즐기려면 동해 중부권으로 눈을 돌려도 좋다.



울진 구산항방파제


유명한 구산오토캠핑장(유료)이 갖춰져 있어 이곳을 이용해도 좋다. 울창한 숲, 화장실, 전기 등의 편의시설을 모두 사용할 수 있고, 개인공간이 넓어 사람이 많이 몰려도 큰 불편이 없다. 낚시, 물놀이, 캠핑과 함께 무료로 차박을 즐기려면 봉산1리와 2리 사이의 해변을 이용하거나 구산항 입구 주변 공터를 이용한다.

산리 해변은 구산항과 조금 거리가 떨어져 있지만 차량으로 5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방파제 주변은 공간이 다소 협소하지만 간소하게 차박 할 공간이 있다. 차박이 어려울 경우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방파제 입구 앞 해변에서 캠핑을 즐겨도 좋다. 여름이 되면 많은 원투낚시인들이 캠핑과 낚시를 즐긴다.

방파제에서는 벵에돔, 무늬오징어가 모두 잘 낚이며 빨간등대방파제 외항을 노리면 대형 광어도 낚을 수 있다. 안전하게 낚시하려면 빨간등대방파제 내항이나 흰등대방파제가 좋으며 구산항 외항으로 조류가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채비를 무겁게 사용해야 한다.

기성면 구산리 130-13





울진 거일방파제(황금대게평해공원)


황금대게평해공원과 연결되어 있는 작은 규모의 방파제다. 방파제 초입과 대게공원 앞 공터에서 차박이 가능하다. 한 번에 많은 인원을 수용하기에는 공간이 좁지만 주변에 유명한 관광지나 낚시터가 없어 비교적 한적한 차박지로 꼽힌다.

대신 낚시가 잘 된다. 방파제 바로 옆에는 울진바다목장 해상낚시공원(유료 1인 5천원)이 있으며 이곳에서 벵에돔, 무늬오징어, 용치놀래기 등을 낚을 수 있다. 해상낚시공원이 오픈했을 당시 엄청난 양의 무늬오징어가 낚여 화제가 된 곳이다. 방파제는 규모가 작지만 주변에 수중여가 잘 발달해 있고 조류 소통이 좋아 벵에돔, 무늬오징어, 보리멸 등이 잘 낚인다.

외항 전역이 포인트이며 콧부리와 초입 구간이 가장 좋다. 내항은 수심이 얕고 별다른 특색이 없지만 원투낚시를 하면 보리멸, 도다리 등을 낚을 수 있다.

평해읍 거일리 282-5





영덕 축산항


경북 영덕에 있는 대형 방파제로 내항은 어선이 많아 차박을 할 수 없지만 방파제 초입과 주변 갯바위 앞 공터에서 차박을 할 수 있다.

여름이면 축산항 주변 곳곳에서 차박과 캠핑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으며 낚시인뿐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주변에 화장실과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특히 낚

시가 잘 되기 때문에 여름휴가를 겸해 며칠 씩 머무르다 가는 이용객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가장 인기 있는 자리는 용궁회타운 건물 뒤 공터다. 바로 앞에 낚시터가 있고 차박이 가능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그 외에는 방파제 초입에 있는 널찍한 공터 아무데서나 자리를 잡고 차박을 할 수 있다. 축산항 일대에서는 6월 이후 무늬오징어, 한치, 벵에돔이 잘 낚이

므로 조과는 걱정 없다.

축산면 축산리 979





영덕 경정해변


경정해변은 해수욕장이 개장(매년 7월 13~15일)하면 해변에서 차박을 할 수 없지만 그 외 기간에는 해변에서 차박이 가능한 곳이다. 해수욕, 스노클링 명소로 알려져 있으며 해수욕장인 덕분에 화장실도 잘 갖춰져 있다. 해변으로 차가 진입해도 빠지지 않으며 여유롭게 캠핑도 즐길 수 있다.

해수욕장이 개장하면 바로 옆 경정1리방파제 앞 주차장에서 차박이 가능하다. 하지만 성수기 때 차량이 몰릴 경우 차박을 단속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차장 구획선이 그어진 곳에서는 차박을 하지 말아야 한다. 낚시는 경정1리방파제에서 할 수 있다. 너무나 유명한 벵에돔, 무늬오징어 포인트로 6월부터 본격 시즌을 시작한다. 릴찌낚시, 에깅, 원투낚시를 모두 즐길 수 있다.

축산면 경정리 426-1



차박지에 갔는데 차박 금지라면?

조용히 ‘스텔스 차박’을 해보세요


차박이나 캠핑이 사회적 문제가 된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매년 여름이면 뉴스에 등장할 정도로 무단 차박과 캠핑으로 몸살을 앓는 곳이 많다. 일부지역은 여름이 아니면 외지인들이 마을을 찾지 않기 때문에 현지인들이 외지인을 반기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론 그 반대가 더 많다. 특히 외지에서 숙박, 요식업 등을 하는 ‘한철장사꾼’들이 민원을 넣어 차박이나 캠핑을 금지시키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한 달 전까지도 문제없던 차박이 금지되는 경우도 종종 겪는다.

그럴 때는 다른 차박지를 찾아도 되겠지만 취사와 텐트를 포기하고 외부에서 차박을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를 정도로 조용히 차에서 잠만 자는 것을 택해도 좋다. 일명 ‘스텔스 차박’이라고 부르며 낚시를 하고 주변에서 해수욕, 식사를 즐긴 후엔 차에서는 간소하게 잠만 자는 것이다.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불시에 차박이나 캠핑이 금지된 경우가 많아 생겨난 새로운 문화라고 보면 되겠다. 주차 자체가 불법인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차에서 잠을 자는 것으로는 제재를 가할 수 없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애독자 Quiz

매월 30가지 특별한 상품이 팡팡~~

낚시춘추 애독자Quiz에 지금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