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광장

사이드메뉴
이전으로
찾기
[謹弔] 대한민국 조구업계 거목 은성사 박보국 회장 타계
2025년 11월
공유
[謹弔]

대한민국 조구업계 거목

은성사 박보국 회장 타계

이영규 기자



은성사 박보국 회장이 지난 8월 13일 타계했다. 부산시 사하구민장례식장에 마련된 고인의 빈소.



대한민국 조구업계의 거목 은성사 박보국 회장이 지난 8월 13일 타계했다. 향년 84세. 빈소는 부산시 사하구민 장례식장VIP룸. 장지는 부산영락공원이다.

장례식장에는 국내 조구업체 관계자는 물론 그동안 박보국 회장과 연을 이어온 수많은 조문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유족으로는 김금희 여사, 박철우 현 은성사 대표와 박미성 씨, 박미현 씨를 두었다.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을 정복한 박보국 회장

은성사를 국내 최고의 조구업계로 이끈 박보국 회장은 지난 1981년 창업주 박도원 회장에 이어 2대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박보국 회장이 ‘현역’으로 활동한 80년대와 90년대는 은성사가 역대 최고의 황금기를 누렸다. 은성사는 박보국 회장이 대표이사로 취임한 1981년 10월에 릴(Reel) 사업을 개시했으며, 그해 12월 22일 수출의 날 기념식에서 낚싯대 단일 품목으로 ‘1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은성사는 국내 시장 제패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무대를 두드렸다. 1983년 11월 은성사는 OEM 생산 방식을 탈피, 국내 조구업체 최초로 SILSTAR란 자체 브랜드로 수출을 시작했다. 자체 브랜드 수출과 동시에 그간의 실적을 바탕으로 역시 그해 11월 제20회 수출의 날에 ‘2천만불 수출의 탑’ 및 ‘수출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기록은 멈추지 않았다. 1992년 은성SILSTAR의 신제품 ‘쇼어라인 클라식’ 베이트릴이 ‘제35회 AFTMA 스포츠피싱엑스포’에서 최우수 제품상을 수상해 세계를 놀라게 만들었다. 97년 6월에는 제40회 미국낚시쇼(ASA SHOW)에서 피나클 브랜드 낚싯대 중 ‘TI series’가 최우수 제품상을 수상했다. 역시 그해 6월에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수출유공자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 모두가 국내 조구업계 최초의 일로써 박보국 회장의 진두지휘로 일궈낸 전무후무한 성과였다.


매사에 무리하지 않고 정도를 취한 참 경영인

박보국 회장은 평소 언론과 인터뷰 하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했으나 낚시춘추와는 두 차례나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첫 인터뷰는 92년 10월호에 실렸다. 은성SILSTAR 브랜드로 ‘제35회 AFTMA 스포츠피싱엑스포’에서 쇼어라인 클래식 베이트릴이 최우수 제품상을 수상한 직후였다.

인터뷰에서 박보국 회장은 “국산 베이트릴이 세계 유수 업체들을 제치고 최우수 제품상을 수상한 것에 커다란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당시 40여 개국에 낚싯대와 릴을 수출하던 은성사였지만 고도의 정밀성과 메커니즘, 국제 특허 사항이 많은 장구통릴 분야에서의 수상은 실로 대사건과도 같은 일이었다.

당시의 쾌거에 대해 박보국 회장은 “자국을 대표한 국가대표들이 올림픽에 나가 금메달을 딴 것에 비유하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특히 박보국 회장은 유독 일본 제품과의 경쟁에 민감했는데, OEM 수출만으로는 일본은 물론 세계 유수기업을 앞지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판단을 내렸고 그 결과 83년에 탄생한 SILSTAR란 자체 브랜드였다.

박보국 회장이 남긴 경영신조는 오늘날 조구업체 경영자들에게 큰 울림을 주고 있다.

“매사에 무리하지 않고 정도(正道)를 걸으며, 오로지 한 길을 추구하는 것이 참 경영인의 자세입니다. 아울러 지금까지의 은성사가 그래왔듯이 앞으로의 10년을 내다보는 선구안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025년 말 현재 은성사는 박보국 회장의 장남 박철우 씨가 대표이사를 맡아 은성사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박철우 대표이사는 90년대 초에 은성사에 입사해 실무를 담당했으며 1999년에 사장에 올랐다.



빈소에 도착한 조화들.


지난 2003년, 은성사 접견실에서 낚시춘추와 인터뷰를 진행 중인 박보국(왼쪽) 사장. 

우측은 국내 낚시 언론 중 유일하게 박보국 사장과 두 차례나 인터뷰 했던 낚시춘추 김국률 주간이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애독자 Quiz

매월 30가지 특별한 상품이 팡팡~~

낚시춘추 애독자Quiz에 지금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