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핫템]
다솔낚시마트
잘츠 더 블랙·배스하드 시리즈 7종
정확한 비중과 강도로 조작성 극대화한 배스 루어 라인
김진현 기자
잘츠(Zalt’s)는 일본 라인시스템 사가 출시하고 한국의 다솔낚시마트가 수입, 판매하는 배스 루어낚시 전용 라인이다. 라인시스템은 일본에서 1998년 5월에 낚싯줄 판매를 시작해 2001년 1월에 정
식으로 설립한 낚싯줄 전문 제작 회사로, 회사 이름처럼 독자적인 라인시스템을 구축해 초정밀 평행권사 제조 실력을 인정받아 낚싯줄 수출을 시작했다.
기존 제품에 비해 같은 굵기라도 더 강한 강도가 나오며 카본이나 나일론 라인의 장점과 단점을 상충해 부드러운 카본, 물 흡수가 느리고 내마모성이 강한 나일론 라인을 출시했다. 프로텍트 필름, 라인 스톱퍼 밴드, LB-시스템은 라인시스템만의 제작 기술이며 잘츠는 라인시스템의 기술을 집대성한 제품이다. 현재 한국을 비롯해 브라질,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러시아에 에이전트를 두고 공급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호주, 말레이시아, 불가리아 등 다수 국가에 판매하고 있다.
일본의 유명 프로 배서 아오키 다이스케(靑木大介)가 제품 제작에 참여하고 검수하였으며 유튜브를 통해 실제 사용후기를 제공할 정도로 품질에 자신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라인시스템은 잘츠 시리즈 외에도 떡붕어 중층낚시용 원줄과 목줄, 바다 루어낚시용 합사와 쇼크리더도 제작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제품은 잘츠 더 블랙 2종과 배스하드 시리즈 5종.
배스하드 프리미엄 라인 5종
‘잘츠 배스하드 FC 카본’는 배스낚시용 카본 루어 라인으로 ‘타협을 허용하지 않는 최고 강도 최고 감도의 라인’이라는 것이 업체의 설명이다. 최고의 감도를 실현하는 비결은 라인에 탄력을 주어 직진성을 증가시켜 수중에서의 꼬임 등 라인 트러블을 억제하고 그로인한 감도 향상으로 짧은 바이트도 놓치지 않는다고 한다.
플로로 카본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나일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다. 나일론은 비중이 1.14라 천천히 가라앉는 반면 카본은 비중이 1.78이라 물에서 더 빨리 가라앉는다. 그 덕분에 라인 트러블이 적고, 선형성, 직진성이 증가하여 감도가 향상된다. 또한 초기신도(줄의 늘어남)가 낮아 작은 하중도 민감하게 느낄 수 있다. 특히 잘츠 배스하드는 다른 제품에 비해 탄성이 높고 하드하게 제작해 플로로 카본의 특성을 최대한 발휘한다.
비중 1.78. 색상 클리어. 길이 150yds(75yds+75yds), 138m(69m+69m) 2종이며 가운데 마킹 씰을 삽입해 라인의 절반만 감을 때 편리하다. 규격 3lb~20lb. 가격 1만8천~2만4천원.
‘잘츠 배스하드 NL 나일론’은 모노 루어 라인으로 물 흡수율을 5%로 낮춘 새로운 감각의 고감도 나일론 라인이다. 일반 나일론 라인이 물을 20%까지 흡수하지만 잘츠 배스하드 NL 나일론은 이를
5%까지 경감해 나일론의 약점인 형상 변화를 억제해 감도를 향상시킨다.
일반적으로 나일론은 상온에서 성질이 변하는데, 루어를 캐스팅하여 라인이 물에 닿으면 즉시 물을 흡수하기 시작한다. 그로인해 라인에 변화가 생기며 물을 흡수하면 라인이 부드러워지고 늘어나는 특성이 있다. 물을 흡수하면 좋은 면도 있지만 줄이 늘어짐으로 인해 감도가 떨어지고 후킹도 어려워지며 가벼운 루어의 조작성이 현저하게 떨어져 배스낚시에서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반면 물의 흡수가 적으면 하루 종일 사용해도 새로운 감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루어 컨트롤의 정밀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비중 1.14. 색상 골드. 길이 150yds(75yds+75yds), 138m(69m+69m) 2종이며 가운데 마킹 씰을 삽입해 라인의 절반만 감을 때 편리하다. 규격 6lb~20lb. 가격 1만2천~1만3천원.
내열성, 내마모성 높인 합사 출시
‘잘츠 배스하드 PE X8’은 합사 루어 라인으로 고분자량 폴리에텔렌(IZANAS)을 초고밀도 제작하여 압도적인 강도와 고감도를 실현했다. 가는 규격(0.6호/6LB)부터 굵은 규격(7호/70LB)까지 8가닥의 PE라인으로 제작한 8합사로 일본에서 직접 제작해 촘촘하고 고르게 제작해 높은 품질을 보여준다. 값싼 PE와는 품질이 확연히 다르며 어느 포지션에서도 라인의 굵기가 균일하게 되어 있어 부분적인 올의 변화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벌레 계열의 루어나 버티컬한 다운샷, 빅 플러그의 톱워터에도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비중 0.98. 색상 실버. 길이 64m. 규격 40lb~50lb. 가격 2만1천원.
‘잘츠 제노스 X8 배스’는 잘츠 최강의 직선 강력, 내마모성, 비거리를 갖춘 PE 라인으로 하이 그레이드 원사를 세련시킨 정밀한 피치로 짠 제품이다. 초고밀도 뜨개질의 의한 요철이 적은 표면 구조를 가지고 있고 기존 합사에 비해 우수한 비거리가 최고 장점이다.
AHC 코팅을 적용해 내열성, 내마모성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수초 군락지와 같은 터프한 환경에서도 높은 강도를 발휘한다.
비중 0.98. 색상 실버. 규격 9lb~30lb. 길이 100m. 2만9천~7만원.
‘잘츠 배스하드 인디케이터 FC’는 잘츠가 출시한 진화형 플로로 카본 라인으로 라인에 구간별로 마킹이 새겨져 있다. 야외에서 비가 올 때나 바람이 부는 등 날씨의 변화가 있을 때도 라인의 위치와 형태를 파악하기 쉬우며 라인의 포지션 변화로 재빠르게 입질이 대응할 수 있다. 보다 섬세하고 전략적으로 사이트 피싱을 가능하게 해주며 클리어 라인에 1m 마다 마킹을 해 배스에게는 잘 보이지 않고 사용자의 눈에는 잘 보인다.
비중 1.78. 색상 90cm 내추럴, 10cm 오렌지. 규격 2lb~20lb. 길이 100yds(91m)~80yds(73m). 가격 2만~2만2천원.
최신 배스낚시 트렌드에 맞춘 더 블랙 2종
‘잘츠 더 블랙 FC’는 실크처럼 부드러운 플로로카본 라인으로 최종 공정에 열처리를 가하지 수지 가공을 해 기존 카본과 달리 부드럽고 매끄러운 것이 특징이다. 원재료를 보다 엄선된 것을 사용해 지금까지 없었던 감촉을 실현했으며, 부드러운만큼 다루기 쉽게 뛰어난 조작성이 장점이다. 4lb 라인으로 1호에 해당(0.177mm 굵기)하는 4.98lb의 강도를 내기 때문에 아주 가는 라인으로도 빅배스를 끌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라인시스템 고유의 3S 가공으로 강도가 뛰어나며 최근 권사량 트렌드에 맞추어 91m 길이를 출시했다. 스피닝릴과 베이트릴을 모두 고려해 권사량을 맞추어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비중 1.78. 색상 내추럴. 규격 3lb~25lb. 길이 100yds(91m)~80yds(73m). 가격 1만6천~2만2천원.
‘잘츠 더 블랙 NL’은 직선강도, 내마모성, 내광성을 절충한 나일론 라인으로 고강도의 원재료에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리콘 계열 수지를 투입해 표면이 매끄러운 것이 특징이다. 나일론 라인의 약점인 내광성을 극복하는 첨가제를 주입하여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열화를 대폭 줄였다.
비중 1.14. 색상 골드. 규격 4lb~25lb. 길이 100yds(91m)~80yds(73m). 가격 1만원.